불교의 목적? “매트릭스”에서 깨어나서 모든 존재를 돕기! [video]

불교란 무엇일까요? 좌선을 하는 이유가 뭘까요? 답은 아주 간단합니다. “매트릭스”에서 깨어나서 모든 존재를 돕기. 숭산 대선사님의 걸작 《선의 나침반》의 도입부에 해당합니다. 어렵지 않고 아주 단순해요! 수행의 목적은 스트레스를 줄이는데 있지 않으며 (다행히 행복해지고 스트레스가 줄어들긴 하지만, 목적은 아니에요), 생산성과 창의력이 좋아지라고 하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이것도 수행하면서 얻기는 합니다). 다른 공간, 현실의 차원/계로 들어가려고 수행하는 것도 아닙니다. 참선을 하는 목적은 깨어나서, 모든 존재를 윤회와 고통에서 벗어나게 도와주는 데에 있습니다. 이러한 불교의 목적은 굳이 동방의 전통만은 아닙니다. 모든 철학과 종교의 근간은 이와 같습니다.

이번 영상에서는, 깨어나는 수행 / 불교의 가르침을 엄청 단순하게 설명합니다. 고대 그리스 델포이의 아폴로 신전에서 표지판으로도 썼던, “네 자신을 알라”를 가장 잘 깨달을 수 있는 수단은, 오늘날 참선이란 전통입니다. 모든 고대 철학, 거의 모든 종교 전통에서도 “네 자신을 알라”고 하지만, 이를 실제로 얻을 기술은 불교 밖에서는 거의 단절된 상태입니다. 지금 여기 이 순간, 우리 마음의 본질을 지속적으로 꿰뚫어봐야 할 이 의무는, 안타깝게도 신앙의 체계, 맹목적 교리, 미신, 독단·도그마에 묻혀 잊혀져 있습니다. 삶의 본질을 종교라는 얄팍한 체계에 맞춰 해석해온 거지요. 하지만 선불교는 엄밀히 말하면 종교가 아닙니다. 이번 영상을 끝까지 보시면 보너스를 얻게 됩니다. 보너스 영상이 나올 때까지 법문을 잘 소화해보세요.

Transla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