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ror of Zen Blog

Search
Close this search box.

예수, 부처, 보시

“예수께서 헌금함 맞은쪽에 앉아서, 무리가 어떻게 헌금함에 돈을 넣는가를 보고 계셨다. 많이 넣는 부자가 여럿 있었다. 그런데 가난한 과부 한 사람은 와서, 렙돈 두 닢 곧 한 고드란트를 넣었다. 예수께서 제자들을 곁에 불러 놓고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헌금함에 돈을 넣은 사람들 가운데, 이 가난한 과부가 어느 누구보다도 더 많이 넣었다. 모두 다 넉넉한 데서 얼마씩을 떼어 넣었지만, 이 과부는 가난한 가운데서 가진 것 모두 곧 자기 생활비 전부를 털어 넣었다.’” 
마가 12 장 41-44 절에서

혼돈스럽고 아주 심각한 경제적 상황에도 불구하고, 그리스 제자들이 우리의 선센터를 방문 할 때마다 항상 다양한 향기와 맛의 있는 되기 평범한 보시를 불단에 간절히 올립니다. 이것은 한국인의 성전 정신을 생각 나게 합니다. 이 얼마나 멋진 마음입니까! 그것은 우리의 마음을 영감으로 채우고 우리의 배를 에너지로 채 웁니다. 성전에서 멀리 떨어져 사는 사람들이 많을수록이 감사의 표정이 커집니다. 확실히 문화적 일이기도 때문이다. 석가모니 (Shakyamuni) 부처님은 우리의 실천을 인도하는 육 바라밀 (Six Paramitas)를 가르쳐 주셨습니다. 우리의 실천의 첫 번째, 뿌리, 기본 및 GPS는 “관대함(가금 ‘보시’말로만 표현함)” 입니다. 이유가 있습니다.

지난 금요일에 아테네에서 온 그리스 선(禅) 수행하는 멤버들은 3명 불이선원에 왔다. 금융위기 7년째 때문에 아직도 그리스 사람들 법으로서 일주일안에 4백 유로만 (약 45만원만!) 출금 할 수 있다. 아직도 정말 심각한 악몽 중이다. 허브 차와 요리 허브들 몇봉투, 올리브 제품을 가져 왔습니다 : 부엌에서 필요한 아주 간단한 것들. 그러나 이번 주말동안 제가 우리의 선방 불단에서 그 겸손한 제물들 보면서 예수님의 말씀이 즉시 떠올랐다. “이 가난한 과부가 어느 누구보다도 더 많이 넣었다. 모두 다 넉넉한 데서 얼마씩을 떼어 넣었지만, 이 과부는 가난한 가운데서 가진 것 모두 곧 자기 생활비 전부를 털어 넣었다.”

전통에 따라 우리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며칠 동안 이러한 보시을 불단에 남겨 두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단지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즉시 취해지지 않고: 이것들은 그냥 소비 될 것 안인다. 그것들 주시는 분들의 마음을 표현 상징들이다. 한국 사찰 옛 예의로서 우리는 보시를 바친 후에 바로 불단앞에 세 번이나 절 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대상”이나 기부에 굴복하고 있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는 기부자의 마음 인 “관대함”인 첫 번째 바라밀타를 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우리로 하여금 기증자의 마음에 반영하도록합니다.

그리스에서 온이 겸손한 보시물들 보면 — 마른 허브 차, 마른 요리 허브들, 올리브들 — 부처님의 가르침 (Six Paramitas의 “관대함”)과 예수님 (마가 12:41-44)은 우리 마음 속으로 너무 강력하게 와서 어제 저녁 예불했을때 난 눈물이 솟아났습니다. 가갑고 (즉 유럽북쪽) 부유 한 나라의 사람들이 어떠한 보시를 거의 가지고 있지 않은 방에있는 가운데 힘들고 위기 악 속에서 살 고 있는 나라들의 사람들은 수행 활동 지원한다. (또는 ‘보시’ 여러가지 있고 다야한 모양들: 자원 봉사 행동들, 음식, 약 등등.) 참 아이러니다. (그렇지만 젊은 독일인 한 여학생은 어제 채식주의 (vegan)과자들을 구워 줬다. 그래서, 이런 것들에 대해 너무 일반화 할 수는 없습니다.) 어쨌든, 부처님의 첫째 바라밀타는 예수님이 우리에게 보여 주신 것처럼 이 가난한 내 제자들 통해서 참 많이 배웠다. 감사의 마음을 드러내는 위대한 거울입니다. 

Share this on:

Related Posts: